와글바글 맘앤대디생각 놀이터
최근 본 콘텐츠
끌레도르 몬테소리 센터는 교육학자 ‘마리아 몬테소리’의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아이의 주도성을 존중하고 독립적인 인격체로의 성장에 기반을 둔 교육기관입니다. 어른이 주도하여 목표를 이뤄내는 것이 아닌 아이 스스로 발견하고 찾아가는 교육을 지향하며, 아이들의 꿈과 웃음소리가 넘치는 공간을 선물합니다.
Interview_박은주 대표
Q. 끌레도르 몬테소리 센터는 어떤 기관인가요?
A. 몬테소리 교육의 창시자 ‘마리아 몬테소리’의 철학인 ‘아이에 의해서, 아이의 발달과 흥미를 고려하여, 천천히 제대로’에 맞춰 개별화 수업을 진행하는 교육기관입니다. ‘끌레도르’는 프랑스어로 ‘황금열쇠’라는 뜻인데, ‘몬테소리의 교육적 가치를 기반으로 세계를 이롭게 하는, 교육의 황금열쇠 역할을 하자’라는 꿈을 담았습니다.
센터는 모든 아이를 독립적인 인격체로 존중하며, ‘독립적인 아이, 배움의 즐거움이 있는 교실, 사랑이 넘치는 교사’라는 3대 슬로건을 토대로 아이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1:1부터 최대 3:1까지 아이의 수준에 따라 반을 편성하며, 모든 활동은 교사의 관찰 아래 아이의 주도로만 이뤄집니다. 이때 부모의 개입은 최소화합니다. 각 교실은 혼합 연령으로 배치하며 아이 한 명 한명의 리듬과 호흡을 우선시하고, 아이 스스로 교구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신발 벗고 신기, 옷 벗고 입기, 손 씻기, 매트 옮기기, 교구 이동하기 등 기본생활습관부터 작업을 준비하는 과정까지 아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Q. 온라인 교육과 SNS 채널 운영, 자격사 과정 등 다양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간략히 소개해 주세요.
A. 2020년, ‘쉽고, 재밌게, 제대로’라는 슬로건으로 몬테소리 교육의 실효성을 널리 알리고자 온라인 몬테소리 교육을 시작했습니다. 그 외 여러 SNS 채널을 통해 몬테소리 교육의 가치와 효과를 전달하고 있으며,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편견이나 어려움을 즐거움으로 바꾸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끌레도르 몬테소리의 콘텐츠를 더 많은 사람이 이용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입니다.
또한, (사)한국몬테소리협회와 공동으로 이벤트 등을 주최하여 몬테소리를 활성화할 예정입니다. 끌레도르 몬테소리에서 자란 아이들이 더욱 행복하고 세계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끌레도르 몬테소리 ON 채널
1 SNS
SNS 채널을 통해 몬테소리 교육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각종 교육, 컨설팅, 그룹 스터디, 북 토크 등을 알리고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온라인 플랫폼&북
교육 효과를 제대로 발휘하기 위한 각종 몬테소리 교구 활용법 영상과 활동 자료를 제공합니다.
3 몬테소리 센터
‘나 혼자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라는 슬로건 아래 아이들이 마음껏 교구를 탐색하고 스스로 선택하며 집중몰입할 수 있도록 돕는 ‘아이 존중 교육기관’입니다. 클래스는 1:1, 최대 3:1까지 운영하고 있으며, 부모상담을 통해 아이들의 성향과 발달을 고려하여 배정합니다.
▶교육 프로그램
4 한국몬테소리협회(KMS)와 업무협약
끌레도르 몬테소리 센터는 몬테소리 교육을 널리 알리고 활성화하기 위해 사단법인 한국몬테소리협회(KMS)와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이와 함께 몬테소리의 교육적 가치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보다 심도 있게 몬테소리 교육을 연구하고, 아이들에게 가르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KMS와 함께 각종 이벤트도 운영해 몬테소리 교육을 널리 알리며, 다양한 채널을 통해 홍보하고 있습니다.
박은주 대표가 전하는 몬테소리 교육 시 주의할 점
하나, 시선의 차이
“넌 아직 어려서 못 해!” VS “미흡하지만 반복하고 연습하면 할 수 있어!”
시선의 차이가 아이의 미래를 좌우합니다. 어른이 아닌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상황을 바라봐주세요.
둘,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이해
몬테소리 교육은 선행을 추구하지 않습니다. 아이들은 누구나 잠재력을 가지고 있고, 발달 속도가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에서 출발하지요. 소위 말하는 ‘붕어빵 교육’이 아닌 아이 발달에 맞는 ‘개별화 교육’을 추구한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셋, 존중하는 마음과 준비된 환경
몬테소리 교육을 모범적으로 실천하기 위해서는 아이를 독립적인 인격체로서 존중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아이 스스로 무언가를 선택하고 직접 이뤄낼 수 있는 환경과 기회를 선물해야 합니다. 교육에서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이든 빨리 습득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언제나 따듯하고 온화하게 아이를 마주하며 기다려주세요. 아이는 분명 독립적이고 주체적인 사람으로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넷, 인내심
아이들은 반복된 활동과 연습을 통해 ‘자기 정신력’을 통제하며 스스로 만족감을 느끼는 ‘완벽’에 도달하고자 합니다. 이때 어른에게 필요한 것은 기다림, 즉 인내심입니다. 아이가 스스로 선택하고 반복하면서 온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앞에서 지지하고 격려해주세요.
에디터 | 월간유아 장지혜